보도자료

2025년 8월 21일

모리사와 종합 모빌리티 컴퍼니 Honda 기업전용 폰트 「Honda Global Font」패밀리 개발

주식회사 모리사와(株式会社 モリサワ, 이하 모리사와)가 혼다기연공업 주식회사(本田技研工業株式会社, 이하 Honda)의 기업전용 폰트 「Honda Global Font」패밀리를 개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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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nda는 다양한 모빌리티 및 서비스를 전 세계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는 종합 모빌리티 컴퍼니입니다. 100년에 한 번 있을 커다란 변혁기를 맞이하면서, 2001년에 제정한 글로벌 브랜드 슬로건인 「The Power of Dreams」를 2023년에 재정의하고, 이를 「Honda 브랜드 매니지먼트의 출발점」으로 자리매김 하였습니다. 꿈이 담긴 상품・서비스를 비롯한 모든 기업활동을 통해, 이 재정의에 담긴 뜻을 구현하면서, Honda다움을 더욱 부각시키고, 계속해서 존재가 기대되는 기업이 되어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글로벌 브랜드 슬로건을 기점으로 한 브랜딩의 일환으로 기업전용 폰트 제정이 검토되었으며, 다수의 오리지널 폰트 개발 실적이 있는 모리사와가 「Honda Global Font」패밀리를 개발하고 제공했습니다. 「Honda Global Font」패밀리의 활용에 대해, Honda 브랜드의 발신 일관성을 높이는 동시에, 사내 브랜딩 의식 향상 등도 기대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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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개발된 「Honda Global Font」패밀리는 라틴 폰트인 「Honda Global Font EN」과 일본어 폰트인 「Honda Global Font JP」, 그리고 장체 너비로 제작된 UI폰트입니다. Honda의 브랜드 디자인을 다루는 브랜드・커뮤니케이션 센터 팀과 모리사와 프로젝트 멤버가 양사의 경계를 넘나들며 아이디어를 주고 받으며 개발이 진행되었습니다. 본 폰트는 Honda의 ‘사람 중심’ 사상을 기반으로, 모빌리티에 요구되는 순간인지와 같은 기능성을 전제로, 각 개인의 강한 의사를 떠오르게 하는 폰트로 디자인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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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틴 폰트인 Honda Global Font EN은 모리사와의 「Clarimo UD PE」를 기반으로 커스터마이즈한 산세리프체입니다. 큰 자면과 열린 개구부 처리는, 주행 중에도 글자를 순간적으로 인지하기 쉽도록 고려하여 만들어졌습니다. 또한 안정감 있는 의연한 골격과 힘찬 획의 흐름, 획의 끝까지 의식을 담은 정중한 표현은 선진적이면서도 장인정신이 느껴져, 모던하면서도 수작업으로 만든 듯한 인상을 자아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본어 폰트인 Honda Global Font JP는 모리사와의 「아오토고딕」을 기반으로 하면서, 유한회사 지유코보의 서체설계사인 도리노우미 오사무(鳥海修)가 감수를 맡아 개발한 고딕체입니다. 라틴과 동일하게 시인성 등의 기능면을 고려하면서도, 가나의 가로획이 오른쪽으로 상승하는 경사를 주어, 일본어 특유의 자연스러운 리듬감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획의 억양과 골격에는 붓의 뉘앙스를 넣어, 한 글자마다 풍부한 표정과 단단한 인상을 주는 폰트입니다.

완성된 「Honda Global Font」패밀리는, 현재 사내 문서를 시작으로 명함, 봉투와 같은 비지니스 도구 등 Honda 사내의 커뮤니케이션 영역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다양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대외 발신에도 표준 폰트로 사용할 뿐만 아니라, 제품의 디스플레이나 계기판, 카달로그 등에 순차적으로 탑재・사용하여 단계적으로 운영을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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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은 연출된 이미지입니다. 실제 디자인 및 내용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