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2020년 5월 22일

글로벌 폰트 회사 모리사와 x 모드 학원 산학연계 프로젝트 진행

 

〜코로나 이후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UD 폰트의 신제품(novelty)을 기획·제안합니다.〜

글로벌 일본 폰트 모리사와 모드 학원 연계

글로벌 다국어 폰트 회사 모리사와와 학교법인 일본교육재단 모드 학원은, 처음으로 원격환경에서 온라인 산학연계 프로젝트를 실시합니다.

모리사와와 일본교육재단은 지금까지 ‘폰트의 의인화 캐릭터 제작’, ‘폰트의 한자를 이미지화한 그래픽 작품 제작’ 등 산학연계 프로젝트에 임해 왔습니다. 모드 학원에서는 신형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확대의 영향으로 비디오 회의 앱 ‘Zoom(줌)’을 활용한 온라인 수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모리사와와 모드 학원 그래픽 학과 학생과의 콜라보레이션으로 ‘코로나 이후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UD 폰트(유니버설 디자인 폰트)의 신제품’ 기획·제안에 도전합니다.

5월 22일(금)에는 도쿄·오사카·나고야의 모드 학원 그래픽 학과 학생을 위한 오리엔테이션이 온라인 수업으로 실시되었고 프로젝트의 첫걸음을 내디뎠습니다. 학생들은 7월에 행해지는 최종 프레젠테이션을 향해 그룹 토의로 서로 협의하며 제작과정 확인을 모두 온라인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미래 세대를 짊어질 크리에이터들이 코로나 재난 원격환경 속에서 자신의 감성으로 어떤 식으로 표현되는지 Zoom을 활용한 실제 학습을 기대해 주세요.


글로벌 일본 폰트 모리사와 모드 학원 연계

주식회사 모리사와는 ‘문자를 통해 사회에 기여한다’는 이념 아래, 다양한 서체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기업의 상품·서비스의 기획 입안부터 상품화까지를 다루는 수업의 일환으로서, 코로나 이후 밝은 미래를 창조하고, UD 폰트(유니버설 디자인 폰트)를 더 많은 분들에게 알리기 위한 신제품을 학생이 그룹마다 기획 제안하고 있습니다.

학교법인 일본교육재단·모드 학원은 패션부터 인테리어, 그래픽, 미용업계까지, 한 사람 한 사람의 개성을 찾아내 향상시키고, 훈련 없이 바로 투입할 수 있는 프로를 육성하는 전문학교입니다. 한 사람 한 사람을 희망하는 업계의 프로로 이끌어갈 업계와 직접 연결된 커리큘럼으로, 13년 연속※희망자 취직율 100%를 달성. ‘취직’과 ‘미용사 국가자격’을 보증하는 3대 보증제도는 자신감을 증명해줍니다.(※ 2007년도 이후의 실적입니다.)

 

 

UD폰트(유니버설 디자인 폰트)란

‘최대한 많은 사람이 이용 가능한 디자인’을 기본 컨셉으로 디자인된 것이며, 사람이 생활하는데 ‘사용하기 편리함, 보기 쉬움’과 같은 세밀한 부분까지 배려·고안한 디자인을 가리킵니다. 일반인은 물론이고 노인, 장애인, 외국인 등 모두가 ‘편리하다, 사용하기 쉽다’는 생각이 드는 디자인 컨셉에 기초한 폰트입니다. 모리사와의 UD폰트는 ‘문자의 형태를 알기 쉽게’ ‘문장을 읽기 쉽게’ ‘잘못 읽지 않게’를 컨셉으로 개발하여 사용자 평가에 기초하여 읽기 쉽다는 증거를 획득했습니다.